블랙아이스 주의보
10중 추돌 사고 발생
겨울철 감속 운전 필수
중부지방 폭설 블랙아이스 추정
10중 추돌 사고
지난달 중부지방에 내린 눈이 얼어붙으며 경기 안산시에서 대형 추돌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1일 오전 5시 50분, 안산시 상록구 본오동 각골고가도로에서 승용차 9대와 승합차 1대가 연이어 추돌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이 사고로 1명이 병원으로 이송되었으며, 다른 운전자들도 경미한 부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고가도로’다. 철저한 제설 작업으로 눈길 미끄럼 사고는 면했으나 그 다음이 문제다. 눈 녹은 물과 일교차로 인해 노면은 항상 젖어 있기 마련이다. 이 때 노면이 얼어 블랙아이스가 발생하기 쉽다.
눈길보다 더 무서운 블랙아이스 도로
앞서 언급한 사고와 관련해 경찰은 사고 원인으로 ‘블랙아이스‘를 지목했다. 27~28일 내린 눈이 얼어붙으며 도로에 얇은 얼음막을 형성, 차량이 미끄러져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이다.
블랙아이스는 도로 위에 생성 된 살얼음이다. 맑은 물이 아닌 구정물이지만, 아스팔트 도로 색이 어두워 블랙아이스가 생겼는지 구분하기 어렵다. 특히 밤에는 헤드램프와 가로등에 의지해야 하기 때문에 더더욱 위험하다. 참고로 블랙 아이스는 영하 1~2도에서 생기기 시작한다. 요즘 같이 한파가 몰아치기 직전인 시기가 가장 위험하다.
제설차 지나가도 주의
혹한이 찾아오기 전 겨울은 가을만큼 일교차가 심하다. 동트기 전 새벽이 가장 위험한데, 밤새 얼어붙은 노면으로 인해 미끄럼 사고가 발생하기 쉽다.
교통안전 전문가들은 고가도로, 교량, 안개가 많이 발생한 지역 등을 지난다면 반드시 규정속도의 30~50%로 감속하라고 당부한다.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전에 대비해야 한다는 취지다. 특히 짙은 안개는 짧은 가시거리로 인해 추가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점 반드시 숙지할 필요가 있겠다.
수 억에 달하는 비싼 차도 블랙아이스 앞에선 평등하다. 최첨단 차체 자세제어 장치가 있어도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대안이 없다는 점 꼭 기억하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