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로 주차 정산 도입
출차 시간 6초로 단축
향후 주차 효율 개선 기대
주차비 정산에 하이패스 도입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주차장에 하이패스 안테나가 설치되어 주차 요금 자동 결제 시스템이 도입된다. 복합쇼핑몰 주차장에서 하이패스 정산 시스템이 운영되는 것은 이번이 국내 최초 사례로, 운전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도로공사와 롯데이노베이트, 롯데물산이 손을 잡고 롯데월드타워·몰 주차장 하이패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소식을 접한 운전자들은 긴 대기줄이 사라져, 주차 스트레스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주차장 요금정산
30초에서 6초로 단축
전국 하이패스 차로 일부는 롯데이노베이트에서 시공했다. 전국적으로 150개 이상 차로를 맡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스마트톨링, 다차로/단차로 하이패스 등 종류도 다양하다.
현재 하이패스 장비 설치 및 유지보수, 주차 정산 소프트웨어(SW) 개발, 주차 관제 시스템 개발, 입주사 주차할인 정보 연계 서비스 개발 등 다방면에서 기술적 지원을 제공한다. 기존 기술을 활용해 효율적인 시스템을 개발한 것으로 볼 수 있겠다.
그렇다면, 일반 주차장에 하이패스 시스템을 도입하면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가? 롯데이노베이트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정산 속도를 기존의 5분의 1 수준으로 단축 시킬 수 있다.
기존 정산 방식은 평균 약 30초가 소요되는 반면, 하이패스 시스템 도입시 6초로 단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주차장 혼잡을 완화하고 이용객의 편의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요금 정산 시스템, 하이패스로 일원화 기대
이번 사례 이후 주차장 뿐만 아니라 차량과 관련된 요금 정산 시스템이 하이패스로 일원화 될 경우 운전자 편의 뿐만 아니라 교통흐름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결제에 대한 번거로움을 줄여 기관/기업의 운영 효율성 개선 여지도 생각해볼 만 하다.
과거 교통카드가 통합 됐듯, 이번에도 비슷한 혁신을 기대할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1
인천공항은 저걸로 하던데.. 단기주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