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친환경차 칼럼 “현대차 극찬은 당연” 요즘 싼타페 욕 해도 잘 팔리는 이유

“현대차 극찬은 당연” 요즘 싼타페 욕 해도 잘 팔리는 이유

최민서 에디터 조회수  

현대차 싼타페 SUV 선정
기아 EV3 크로스오버 영예
4년 연속 글로벌 인정

현대차 싼타페와 기아 EV3
‘2024 탑기어 어워즈’ 수상 쾌거

현대차-기아-EV3-싼타페-SUV-탑기어-1
신형 싼타페 MX5 ⓒ 현대차

불과 몇 년 전이었다면, 현대차를 칭찬하기 위해 많은 눈치를 봤을 것이다. 요즘은 다르다. 공신력있는 기관, 매체에서 현대차에 대한 극찬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국내외 예비오너들은 “이건 납득할 만 하지”, “요즘 잘 만들긴 해”와 같은 긍정 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대중적인 모델 외에도 전기차 출시, N 모델, 모터스포츠 등 여러 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낸 점이 여론 반전에 큰 도움을 준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기아-EV3-싼타페-SUV-탑기어-2
EV3 ⓒ 기아

한편 현대차와 기아는 영국 자동차 매체 탑기어(Top Gear)가 주관하는 ‘2024 탑기어 어워즈’에서
□ 현대차 싼타페 올해의 SUV
□ 기아 EV3 올해의 크로스오버
에 선정 됐다. 특히 4년 연속 탑기어 수상 기록을 이어간 점은 매우 의미있는 성과다. 탑기어는 차량 평가에 대해 까다롭기로 유명한 매체이기 때문이다. 특히 과거 현대차를 조롱의 대상으로 삼은 전적이 있다.

요컨대, 차량 기술력과 상품성 모두 높은 수준임을 인정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싼타페 : 사실 디자인 외 비판 요소는 없는 편

현대차-기아-EV3-싼타페-SUV-탑기어-3
신형 싼타페 MX5 1열 실내 ⓒ 현대차

올해의 SUV로 선정된 현대차 싼타페박스형 디자인넓은 실내 공간, 그리고 1.6 터보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등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과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사양을 탑재해 운전자에게 편안한 주행 경험을 제공하는 점이 돋보였다.

현대차-기아-EV3-싼타페-SUV-탑기어-4
신형 싼타페 MX5 공간성 ⓒ 현대차

탑기어 관계자 올리 매리지는 “싼타페는 도심에서도 멋지지만, 아웃도어 환경에서는 강인하고 모험적인 매력을 발산한다”며, “스마트한 디자인과 다목적성에서 이 가격대에 비견할 차량이 없다”고 극찬했다.

EV3 : 보급형 전기차 스탠다드
혁신이란 바로 이런 것

현대차-기아-EV3-싼타페-SUV-탑기어-5
EV3 후면부 ⓒ 기아

한편 기아 EV3는 기아의 전기차 전략을 대변하는 모델로, 유럽 WLTP 기준 1회 충전 거리 375마일(605km)를 기록하며 기아 전기차 중 가장 긴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LED 램프,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무선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등 고급 사양을 기본으로 갖추며, 가격 대비 높은 상품성을 자랑한다.

탑기어 편집장 잭 릭스는 “EV3는 넉넉한 실내 공간과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안정적인 주행거리로 전기차 크로스오버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다”며, “기아의 혁신적인 신차 출시 흐름이 계속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현대차-기아-EV3-싼타페-SUV-탑기어-6
EV3 1열 실내 ⓒ 기아

오래 전 부터 기아는 ‘디자인 기아’를 내걸고 현대차와는 다른 식의 혁신을 꾀했다. 피터 슈라이어가 도입한 ‘타이거 노즈’ 그릴 디자인을 기점으로 폭스바겐, 아우디에서 볼 법한 간결함과 직선적인 디자인이 아이덴티티로 자리잡았다.

특히 서로다른 컨셉을 하나로 합친다는 의미의 ‘오퍼짓 유나이티드’는 자칫 무난한 디자인으로 흘러갈 여지를 없애고, 혁신을 끊임없이 갈구하도록 유도했다. 즉, 기아의 현재와 미래의 원동력인 셈이다.

탑기어, 4년 연속 현대차
극찬할 수 밖에 없었다

현대차-기아-EV3-싼타페-SUV-탑기어-7
아이오닉 5 N ⓒ 현대차

현대차그룹은 지난 4년간 다양한 부문에서 수상하며 기술력과 디자인의 우수성을 입증해왔다. 아래의 목록에서 알 수 있듯, 전기차 혹은 고성능 모델이 대부분이다.

전기차의 경우 압도적인 배터리 관리 능력, 전기차의 틀을 깬 시도, 고성능 전기차의 대중화의 선두 주자로 우뚝 섰다. 그리고 위의 업적에 대한 결과물로 아이오닉 5 N이 있다.

현대차-기아-EV3-싼타페-SUV-탑기어-8
N Vision 74 실물 ⓒ 패스카 뉴스랩

이외에 N 비전 74를 통해 수소 연료전지 파워 트레인의 가능성과 미래 모빌리티 기술력, 뉴트로 디자인(신세대의 시선으로 재해석한 레트로 디자인)을 잘 나타냈다. 이는 현대차그룹이 향후 모빌리티 시장의 퍼스트 무버로 나아갈 수 있음을 증명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 2021 탑기어 어워즈
    현대 i20 N『올해의 차』
    기아 EV6『올해의 크로스오버』
    현대차『올해의 자동차회사』
  • 2022 탑기어 어워즈
    N 비전 74『올해의 인기 차량』
    기아『올해의 자동차회사』
  • 2023년 탑기어 어워즈
    아이오닉 5 N『올해의 차』
    기아 EV9『올해의 패밀리카』

용어설명

  • WLTP 기준 : 유럽 연비 측정 기준으로, 실제 주행 조건을 반영한 테스트 방법.
  • V2L : Vehicle to Load, 차량 배터리를 외부 기기에 전력 공급하는 기술.
  • 하이브리드 : 내연기관과 전기모터를 함께 사용해 연비를 높이고 배출가스를 줄이는 차량.
  • 크로스오버 : SUV와 승용차의 특성을 결합한 차종.
  • 탑기어 어워즈 : 영국의 자동차 전문 매체 탑기어가 주관하는 연례 시상식으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높은 영향력을 발휘함.

author-img
최민서 에디터
fv_editor03@passcanewslab.com

댓글0

300

댓글0

[친환경차 칼럼] 공감 뉴스

    당신을 위한 인기글

    당신을 위한 인기글

    공유하기

    0